언론보도_언론보도

목록 메뉴

용접흄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written by 최고관리자
    2017-01-03 13:06:57



    용접 작업 시 용접흄에 의한 피해 예방법


    - 담고 있는 내용 -

    ● 용접흄이란?
    ● 용접흄 피해를 예방법
    ● 용접흄에 대한 필수 상식


    한 버스 부품 회사에서 장기간 용접 작업을 하던 근로자가 천식을 앓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작업 시 발생한 용접흄 때문인데요. 오늘은 생소할 수도 있는 용접흄이 발생시킬 수 있는 건강 질환과 그 예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용접흄은 용접 작업에서 금속 증기가 응축되고 냉각될 때 생성되는 작은 입자의 부유물입니다. 용접의 종류와 재료, 작업 형태 및 환경에 따라 성분과 농도가 다양합니다. 특히 용접 시 발생되는 물질들은 호흡기 질환 및 암과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용접흄의 해로운 영향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국소배기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있습니다. 작업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길이가 짧고 굴곡이 적으며 청소하기 쉬운 것이 좋은데요.

    이때 배풍기는 공기정화장치 뒤에 설치해 흡입된 분진에 의한 폭발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배기구는 건물 밖에 설치해야 하지만 이동식 국소배기장치를 사용하거나 공기정화장치를 따로 갖추고 있는 경우는 그렇지 않아도 됩니다.


    두 번째로 국소배기장치의 설치가 곤란한 경우, 전체환기장치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지켜야 합니다. 시간당 20회 정도의 필요 환기량을 충족시키고 흡입구를 오염원에 가까이합니다.

    그리고 유입되는 공기는 깨끗해야 하고 오염장소를 통과해 위 그림처럼 흐름이 원활해야 합니다. 이 경우 배출된 공기가 다시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겨울철 난방과 여름철 냉방, 창문 등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설치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보호구를 착용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겠죠? 용접 시 필요한 보호 안경, 장갑, 가죽 앞치마, 안전화뿐만 아니라 밀폐공간 작업 시에는 송기 마스크를 착용하고 적정 가스농도를 측정한 후 환기를 해주세요.

    사업장에서는 정기적으로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해야 하는데요. 이에 더해 각 유해인자를 기초로 하여 주기별 특수건강검진도 필요합니다.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용접흄 피해 예방 상식 다섯 가지


    첫째, 현장에선 전류와 전압을 세게 하고 용접을 하는데 이는 용접흄의 발생량도 증가시킨답니다.

    둘째, 용접흄은 용접봉이나 용접 와이어에서 발생하는 것이 많으므로 참고합시다.

    셋째, 페인팅 또는 도금된 강에 용접을 하면 예상치 못한 다양한 유해인자가 발생하므로 가능하면 페인트는 그라인더 등으로 벗겨내고 용접을 합니다. 구리나 아연으로 도금된 표면에 용접할 때는 작업환경측정 시 구리나 아연도 측정해야 합니다.

    넷째, 염소가 함유된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곳에서 용접을 하면 매우 위험해요. 화재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치명적 유독성 가스인 포스겐이 생성됩니다.

    다섯째, 용접 흄은 발생단계에서 매우 잘 보이는 연기처럼 발생함으로 머리와 코의 위치가 이 연기뭉치로부터 떨어지도록 작업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그러나 밀폐공간에서는 이 방법이 유용하지 않다는 것도 기억해 주세요.


    [출처] 용접흄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작성자 안젤이

    답글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


    코멘트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