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_언론보도

목록 메뉴

카페인 과다 섭취, 피로가 더 쌓인다


    written by 최고관리자
    2017-06-02 10:39:14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지 않으면 일을 할 때 졸음을 참기 힘들 정도로 카페인에 의존하는 현대인들이 많습니다. 커피 뿐 아니라 비타민음료, 피로회복제, 에너지 음료 등에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각성효과를 원하는 근로자들이 흔히 찾곤 하는데요. 광고에서는 마치 건강 에 도움이 되는
    음료처럼 표현되지만 실상은 카페인 중독에 노출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인지하고 있지만 피로를 이기기 위해 끊을 수 없는 카페인 과다 섭취, 과연 피로 회복에 카페인이 도움이 될까요?


    카페인 과다 섭취의 위험성

    시중에서 흔히 구매할 수 있는 비타민 음료는 비타민이라는 이름 때문에 거부감 없이 소비되고 있지만 그 내용물은 일반적인 피로회복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기분전환과 일시적인 각성효과가 있지만 이를 매일 마시면 카페인 중독이 되기 쉽지요. 피로를 해소하는 기분만 느껴질 뿐 실질적인 해소에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의 위험은 카페인을 섭취할 수록 더 피로가 쌓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습관적인 카페인 섭취는 중독의 위험이 있고, 두통이나 불안, 가벼운 우울증을 유발해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무감각해지면 더욱 많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페인의 적정량과 카페인 과다 섭취 대처법

    우리나라 성인 남녀의 하루 평균 커피 섭취량은 1.7잔입니다.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던 사람이 카페인을 곧바로 끊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요. 커피와 카페인 섭취량을 확인하고 스스로 절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커피 한잔 당 카페인 함유량
    원두 커피 1컵: 110 ~150mg
    인스터트 커피 1컵 : 60~180mg

    -1인당 카페인 섭취 허용량
    성인: 400mg
    임산부 : 300mg
    어린이: 체중 1kg당, 2.5mg

    이 밖에도 초콜릿, 주스, 일부 진통제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적정량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커피를 마시되 건강하게 섭취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하루 커피 섭취량을 정해두세요.
    2. 카페인이 적은 커피나 대체 식품을 활용하세요.
    3. 에너지 음료, 자양강장제에 의존하기 보다 산책으로 피로를 풀어요.
    4. 녹차와 홍차는 저온으로 우려야 카페인이 덜 나와요.


    사람마다 카페인에 대한 권장량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조금만 카페인을 섭취해도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이뇨 증상, 불면증이 생기면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잦은 카페인 섭취는 건강을 해칠 수 있지만, 커피에 함유된 적정량의 카페인이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나의 컨디션에 맞는 커피 한 잔으로 가볍게
    기분 전환을 하고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푼다면 피로가 쌓이지 않는 건강한 하루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출처] 카페인 과다 섭취, 피로가 더 쌓인다|작성자 안젤이

    답글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


    코멘트

    등록된 코멘트가 없습니다.